진공관 프리앰프 프로젝트 [4] 라인앰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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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앰프는 별 설계할 것도 사실 없다. 흔히 [유리디체]형이라고 부르는 라인앰프와 모양은 똑 같다... 다른 점이 있다면 오리지날 유리디체는 대전류 저전압 고증폭도의 정전압관을 사용하는 설계인 반면 나의 경우 일반적인 쌍3극관 6SN7 (5692) 을 병렬 사용하고 그다지 전류를 많이 흘리지 않는 대신 전압을 높이 건다는 것 뿐이다. 회로도 극히 간단해서 설명할 것도 별로 없고... 플레이트에 235볼트 걸리고, 캐소드에 6볼트 정도 걸린다. 그러면 튜브 하나당 약 6 - 7 미리암페어 전류가 흐르고, 두 개 병렬이니까 트랜스에는 13미리 정도 흐르게 된다. 입력 볼륨은 250키로인데, 입력 임피던스를 올리려고 더 높은 값을 쓰면 고역이 떨어지게 된다. (밀러 이펙트라고 하는 것) 사실 100키로면 충분한데 어째 구할 수 있는 블랙뷰티가 하나같이 250키로짜리 뿐이다.

입력 볼륨에서 그리드까지 선이 길어지면 그리드 스타퍼 저항 220옴을 넣는게 안전하다. 실제 만들어보고 없어도 문제가 없으면 빼면 되고. 235볼트만 있으면 되는데 왜 쓸데없이 340볼트를 만들어서 다시 강압을 하냐면, 포노 스테이지에는 적어도 그 정도 전압이 필요하니까 그렇다. 그리고 전원 전해콘덴서는 250볼트 내압을 쓰면 안 된다. 직렬 정류관 (5R4, 5Y3, 80 등) 을 쓰고 동시에 6SN7GTB 같은 히터가 늦게 달아오르는 튜브를 같이 쓰게되면 6SN7이 전류를 통하기 전에 정류관이 동작하고, 그러면 전원 무부하 상태가 돼서 콘덴서에 최대 460볼트의 전압이 걸리게 된다. 최소 450볼트 내압을 써야 확실하게 안전하다.

부품 조달도 이미 다 됐는데, 부품이래봐야 볼륨 하나, 저항 여섯 개, 콘덴서 네 개, 아웃 트랜스 두 개가 전부다. 아래는 부품 구입 현황이다.

  • 진공관 5692 : RCA 51년산 프리미엄 선별관 한 조, 180불
  • 라인아웃 트랜스: 룬달 LL1660 10mA 버전 1조, 165불
  • 저항: 리켄 옴 0.5와트 470옴 2개, 220옴 2개 16불
  • 저항: 밀스 12와트 8.2K 2개 9불
  • 볼륨: 알프스 블랙 뷰티 250키로 2련 오디오테이퍼 1개, 59불
  • 콘덴서: 루비콘 블랙게이트 220마이크로 16볼트 2개, 25불
  • 콘덴서: 스프라그 트위스트캔 40마이크로 450볼트 더블, 35불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하나 하나가 모두 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 중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물론 아웃트랜스. 아웃트랜스를 웨스턴으로 해 볼까 심각하게 고민했지만, 웨스턴 라인아웃 트랜스 1조에 1000불이 넘어간다. 일제 탱고나 다무라는 그보단 싸지만 여전히 비싸고, 이태리산 바르톨루치도 비싸다. 좀 싼 걸로는 영제 소터나 미제 엘렉트라프린트가 있고, 빈티지로는 UTC LS-27이나 A-24가 흔하게 쓰인다. 미국에서는 자작파들 사이에서 지금 룬달이 가격도 싸고 소리도 좋다고 해서 목하 인기가 있다. UTC보다 낫다는 중평에 룬달을 써 보기로 마음을 정했다.

전해 콘덴서는 60년대산 스프라그 캔타입이다. 전해액과 절연재의 차이 때문인지 요즘 전해콘덴서들보다 소리가 낫다. 유독성 물질을 사용할 수 없도록 법이 바뀐 이래 콘덴서들 소리가 전만 못하다고 보고하는 것을 많이 들었는데 정말 그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캐소드 바이패스 콘덴서를 빈티지 코넬 듀빌리에나 스프라그를 쓰고 싶은데 220마이크로 짜리는 잘 없어서 결국 루비콘 블랙게이트로 정했다. 트랜스 직전에 들어가는 강압용 저항은 밀스의 12와트급인데 대용량 저항이 필요하면 늘 쓰는 아주 잘 만든 저항이다. 온도가 높고 대전류가 흐르는 저항은 드리프트가 낮은 권선형이 좋은데, 밀스의 권선형은 인덕턴스도 아주 낮아서 오디오용으로 적합하다. 그리드 스타퍼 저항 220옴과 캐소드 바이어스 저항 470옴은 역시 권선이나 카본을 쓰는 것이 소리가 좋다고 한다. 알란 브래들리는 아직도 개당 1불 정도에 구할 수 있지만 점점 수가 줄어들고 있고, 딱 필요한 용량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현재 생산중인 저항기로 가장 빈티지다운 소리가 나는 리켄 옴 카본을 골랐다. 이건 일제 탄소 저항인데, 제법 알이 들어찬 소리를 낸다. 허용오차가 1퍼센트로 낮은 것도 환영할 만하고... 물론 비셰이 저항을 써 보아도 좋겠지만... 한 개 만 오천원씩 하는 가격에 망설이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회로 간단하고 소리도 좋은 앰프를 왜 많이들 안 만들까? 메이커에서는 앞 기사에서 설명한 바 이유로 할 수 없고, 아마추어들의 자작으로는 쓸 만한 아웃트랜스를 구하기 힘들어서 그렇다고 본다. 룬달이 명성대로 좋은 소리를 내 준다면, 많은 자작인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유리디체와 마찬가지로 이런 트랜스 결합 캐소드 접지 앰프는 전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주 조용하고 힘 좋은 전원이 필수이다. 그리고, 회로도 대로 결선하면 출력이 역상이 된다. 내 경우 파워앰프가 역상 앰프기 때문에 그대로 만들면 되지만, 정상 출력의 프리앰프를 원한다면 그냥 트랜스 2차 측을 뒤집어 배선하면 되겠다.

2005/12/03 06:19 2005/12/03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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